카테고리 없음

통계 데이터 분석 공모전 수상작 분석

bibibig_data 2021. 6. 25. 10:32

1. [ 방송프로그램의 골목식당 활성화 효과 평가 (최우수) ]

골목식당을 중심으로 살펴본 방송 프로그램의 골목 시장 활성화 효과 평가

 

● 목표 :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특정 가게의 문제점 개선과 방송을 통한 노출이 주변 지역 의 상권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1) 방송 프로그램이 방송 주변지역의 유동인구와 음식업 매출에 미친 효과를 확인

2) 그 효과의 범위가 방송 가게에서 어느 정도의 범위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

3) 방송 프로그램의 효과가 방송 직후 한 달 정도의 단기적 효과에 그치는지 장기적으로 유 지되는 경향이 있는지 확인

 

● 데이터

통계청 빅데이터센터 - 성연령별 유동인구 (2015.01~ 2018.12)

                              업종별 매출 (2015.01~2018.06)

 

● 사용프로그램 : R

 

● 분석 방법

1) 방송시작 전후 시점을 비교하는 이중차분 연구 설계 (처치집단, 비교집단)

2) 회귀분석 (종속변수 : 유동인구와 매출)

3) 기초통계분석

 - 유동인구 방송 전후 추세 확인

- 방송 주변 지역의 음식업 매출 추세 확인

- 시간에 따른 방송의 효과

● 분석 결과 활용

유동인구와 음식업 매출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유동인구의 경우 방송의 효과가 방송 직후 1,2개월에 그치기보다는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긍정적 효과는 방송이 이루어진 가게의 200m 이내의 상권에서만 유의한 효과가 있다.

매출의 경우 긍정적 효과가 음식업에 한정되어 생활서비스와 같은 다른 업종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결과를 통해 지자체들이 방송 혹은 여타 다른 매체를 통하여 인지도가 높은 스타와 협업을 시도한다면 좋은 결과 기대.

● 참고문헌

 

 

요약

골목식당 활성화 효과 평가
데이터 통계청 (성연령별 유동인구, 업종별 매출 )
분석방법 이중차분 연구 설계, 회귀분석, 기초 통계 분석
시각자료 추세 확인

 


2. [ 신도시 타당성 요인분석 (우수) ]